서울시립묘지는 용미리제1묘지, 용미리제2묘지, 벽제리묘지, 내곡리묘지, 망우리묘지 등 다섯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용미리묘지는 제1묘지와 제2묘지가 있습니다.
용미리제1묘지는 고양시 고양동과 파주시 광탄면을 연결하는 혜음로의 남쪽 부분에 조성되어 있어, 남향이나 남동향, 남서향의 분묘는 그리 많지 않으며, 지형과 산세의 특성상 서향, 북서향, 북향, 북동향 등으로 대부분 묘 자리로 그리 좋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용미리제1묘지는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100구역(광탄면 용미4리), 200구역(광탄면 용미3리), 300구역(광탄면 용미2리), 400구역(조리읍 장곡리)이 네 개 마을에 걸쳐 있습니다.
서울시립 용미리 제1묘지의 대부분의 분묘는 전통적인 일반묘로 봉분과 활개를 가진 산소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100구역, 200구역, 300구역, 400구역에 동그란 분묘 형태를 가지고 있는 묘소와 일부 사각 묘테두리석의 형태이나 일반묘 구역에 혼재되어 있는 분묘도 해당됩니다. 일반묘는 관리사무소에 관리비를 내지 않고 직접 벌초하시거나 벌초 등 필요한 일이 있을 경우 장묘 업체에 직접 일을 맡기시게 됩니다.
조성묘는 인위적으로 지형을 계단식으로 평탄화하여 3평 가량의 공간에 직사각형 형태의 봉분이 열을 맞춰 있는 묘역이며, 서울시립 용미리1묘지 관리사무소에서 관리비를 납부하며 벌초는 관리사무소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하며, 벌초 외에 잔디작업(사초), 묘테두리석 교체, 부부합장, 묘지개장, 묘지이장 등의 일은 저희 같은 장묘업체에 맡겨 처리하게 됩니다.